정보격차 현상은 연령별, 계층별, 국가별 등 다양한 구분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차이이다. 이러한 정보격차 현상을 발생 시킨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며, 또한 이미 발생된 현상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들이 있다. 그 중 하나로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연결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며 특정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융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컴퓨터 기반 교육의 시대부터 시작되어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소셜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정보 처리 능력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전통적인 리터러시 개념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발전된 형태로, 시각적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전통적인 의미의 리터러시라 함은, 리터러시의 문자 그대로 의미를 가리킨다. Literacy 란 letter 를 어근으로 하여 문자를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의미한다. 그런데 여기에 ‘디지털’을 결합하게 된 것이다. 이는 디지털 사회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디지털 기기가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의 특성이 반영된 디지털 기기에 맞춰진 새로운 형태의 문서와 콘텐츠 등이 등장하게 된 배경이 있다. 단순히 문자의 해석 능력을 넘어 기기의 활용 능력과 기기에 담긴 내용물의 해석능력과 활용 능력이 중요해졌고, 그러한 능력에 개인 간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유네스코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업무, 고용, 창업 등을 목표로 정보를 안정적으로 탐색하고 관리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람들이 미디어에 접근, 비판, 또는 미디어 자체를 생성 또는 조작할 수 있는 능력 전반을 아우르는 의미이다.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 또는 발생하는 미디어는 현존하는 모든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범주에 대한 논의는 별도로 다루어져야 하겠지만, 다른 사람, 조직 등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가 전해지는 모든 매개체이다. 전통적인 미디어로는 적은 채널로 다수에게 전해지는 TV, 라디오, 신문 등이 있었지만 디지털과 온라인 시대로 접어들면서 인터넷, SNS 등 개인에게 가 닿을 수 있는 매우 많은 통로가 생겨났으며 이 모든 것을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매체가 다양해지고 많아지면서 매체 담겨 개인들에게 전해지는 콘텐츠의 질과 내용을 통제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콘텐츠에 담긴 메시지를 해석하고 비판하고 재창조하는 능력은 더욱 중요해졌다. 미국, 유럽 등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간주하고 있다.
정보격차 현상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
1. 정보 접근과 활용 능력 향상
디지털 리터러시는 개인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고 평가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정보 격차를 줄이는 데 필수적이며, 특히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나 저소득층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량이다.
2. 비판적 사고와 정보 평가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소스에서 얻은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정보 격차가 심화되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허위 정보를 구별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이런 능력이 필수적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추었는지 여부에 따라 개인은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고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는 비판 의식을 가질 수 있어 정보 격차 해소에 필수적인 역량이다.
3. 접근성 해소
정보 격차는 주로 기기 및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지의 차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디지털 리터러시는 이러한 기술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 소외된 계층도 디지털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정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는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개인과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기술이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개인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며, 직업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또한 정보의 진위를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필수적이다.
정보 격차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아우르는 관련 교육 기관과 기업, 정부가 통합적으로 이러한 교육에 정보 약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과 미디어 사용 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구성하여 개인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참여를 증진하고,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한다. 이는 사회 계층 간의 격차를 줄이고 포용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정보 격차를 줄이며 모든 개인들이 정보화 사회를 넘어 도래하는 AI 시대에 함께 성장하고 참여하는 통합적인 사회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